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생, 연이어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댓글 0건 조회 13회 작성일 25-12-01 17:16

본문

충북대학교(총장 고창섭) 기계공학부 고급추진연소연구실이 11월 열린 두 개의 주요 학술대회에서 연이어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며 연구 역량을 입증했다. 


정*동씨(박사2년, 지도교수 안규복)와 이*원씨(석서 졸업, 현(주)스페이스솔루션 소속), 채*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원팀이 강원도 고성 델피노 리조트에서 개최된 2025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들은 '10 N급 이중와류동축 분사기 설계, 제작 및 수류시험'을 주제로 한 논문을 통해 저장성 이원추진제 추력기용 10N급 이중와류동축 분사기를 개발하는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Test Development Model(TDM)부터 Development Model(DM), Engineering Model(EM) 단계까지 다양한 분사기를 설계·제작하고 수류시험을 수행해 설계 요구조건을 충족시켰다. 최적화 과정을 거쳐 Qualification Model(QM) 단계에 진입했으며 실제 추력기에 적용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확보해 향후 이원추진제 추력기 기술 국산화에 기여할 연구로 평가받았다.


또한 한국분무공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도 같은 연구실의 이승현씨(석사 2년, 지도교수 안규복)가 '500N급 이원추진제 추력기 핀틀 분사기 수류실험'을 발표해 우수논문상에 선정됐다.


이 연구는 연속형 슬릿 구조의 액체-액체 핀틀 분사기를 대상으로 중심유동 비균일, 캐비테이션, 유압 플립 현상이 분사각과 압력강하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규명한 점에서 독창성과 학문적 기여도를 인정받았다.


한편, 충북대 기계공학부 고급추진연소연구실은 이원추진제 기반 우주추진 기술연구에서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으며 이번 두 건의 수상을 통해 국내 우주추진분야 연구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